최근 이스라엘-이란 충돌로 인해 글로벌 시장의 변동성이 더욱 커진 가운데, 글로벌 주식 시장의 향방은 한치 앞을 예단하기 어려운데요. 이런 상황에서 매월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는 월배당 ETF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 국내에 상장된 월배당 ETF는 어느새 14조원* 가까이 이르게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ETF는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하면서 월배당을 기대할 수 있는 ETF로, 변동성이 높은 장세에서 관심을 가져 볼만한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입니다.
*자료 : 한국거래소, 삼성자산운용 *기준일 : 2024.09.30
10월 22일에 상장하는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데일리 커버드콜 전략으로 매일 옵션 프리미엄을 쌓을 수 있는 한 단계 진화한 커버드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ETF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커버드콜 ETF 투자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은?
현재 시장에는 개인투자자들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정말 많은 월배당 ETF, 그 중에서도 커버드콜 전략을 활용한 ETF 상품들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올해 연초이후 커버드콜 ETF에 대한 개인순매수가 2조 6,000억원*에 이른다고 하니 그 규모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료 : 한국거래소, 삼성자산운용 *기준일 : 2024.09.30
이렇게 시장에 관심이 많은 커버드콜 ETF에 투자할 때, 어떠한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알고 계시나요?
커버드콜 ETF에 투자하는 경우, △기초자산과 옵션의 일치 여부, △효율적인 옵션 매도 주기, △기초자산의 상방 참여 여부, △옵션 매매 시차 발생 여부, △비용 효율적 운용방식 등을 체크해볼 수 있을 텐데요.
기존에 상장했던 커버드콜 ETF는 위 다섯가지 체크리스트 중에 한 두가지 정도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10월 22일에 상장하는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기초자산과 매도하는 옵션이 나스닥100으로 일치하고, △데일리 옵션 매도 전략으로 효율적인 옵션 매도 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1% OTM 콜옵션 매도로 매일 1%까지 상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뉴욕 현지법인을 통해 옵션 매매 시차 없이 당일에 매매를 진행하고, △주식, 옵션 실물운용으로 기타비용을 절감하는 것까지! 5가지 체크리스트를 모두 잡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커버드콜 ETF 투자 체크리스트를 모두 충족하는 월배당 ETF인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에 대해 보다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포인트 1.
나스닥100 데일리 커버드콜 활용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러커버드콜OTM ETF는 기본적으로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나스닥100 지수는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변동성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진 옵션 프리미엄도 높은 편입니다. 이 ETF는 나스닥100 지수에 대한 100%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하는 상품인데, 연간 분배한도를 최대 20%까지로 제한하였으며(월간 최대한도 1.67%), 분배한도 초과분은 재투자에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나스닥100 지수 콜옵션을 매일 매도하는 ‘데일리’ 옵션 매도 전략을 활용하는데요. 잔존만기가 1일 남은 콜옵션을 매도하는 데일리 옵션 매도 전략을 활용하면 위클리 혹은 먼슬리 커버드콜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프리미엄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투자포인트 2.
1% OTM: 매일 1%까지 시장상승 참여 + 옵션 프리미엄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OTM 전략을 활용하는 커버드콜 상품인데요. 미국 나스닥100 지수 1% OTM에 해당하는 행사가 옵션을 매도해 매일 기초자산인 나스닥100 지수 변동분의 1%까지는 상승 참여를 추구하면서 옵션 매도를 통한 프리미엄을 수취할 수 있습니다.
즉, 나스닥100 지수가 1% 미만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에는 나스닥100 지수 수익률과 옵션 프리미엄 만큼을 온전히 수취할 수 있고, 나스닥100 지수가 1% 이상 상승한다면 나스닥100 지수의 1% 상승분까지 참여하면서 옵션 프리미엄을 수취하는 것입니다.
결국, 나스닥100 지수의 일일 수익률이 1% 미만으로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1% OTM 전략의 효과가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왜 1% OTM일지 이유가 궁금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14년(2010~2024년) 동안 나스닥100 지수가 1% 이상 상승한 구간은 약 17.9% 수준인 반면, 1% 미만 상승 혹은 하락했던 구간의 비중은 82.1% 수준*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 참여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 1%의 기준을 잡게 되었습니다.
*과거의 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포인트 3.
시차 없는 데일리 옵션 매매
세번째 투자 포인트로는, 미국 뉴욕의 현지 법인에 옵션 매매를 위탁해 운용하기 때문에 시차 없는 당일 옵션 매매로 가격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커버드콜 ETF는 후행적인 옵션 매매(하루 전날 옵션의 행사 가격과 수량을 결정한 뒤 다음날 옵션 매도 진행)로 인해 기초자산 변동에 노출돼 산출한 옵션 프리미엄 수취가 어려울 수 있었는데요.
*미국 뉴욕 현지 법인을 통해 당일 매매를 하면 옵션 매도일이 행사가 결정일 이므로 시차에 따른 변동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옵션 매도 정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옵션 가격이나 조건 등이 맞지 않을 경우 옵션이 체결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추적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성 운용 방식을 이용하지 않고 실물 운용을 통해 추가적인 비용을 절감하고자 했는데요.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스왑과 같은 별도의 거래를 통하지 않고 실물로 운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일한 조건이라면 이 숨어있는 비용인 합성 비용 없이 뉴욕 현지 법인과의 협업을 통해서 위탁을 통한 실물 운용으로 운용 비용을 축소하고자 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새롭게 선보이는 한 층 진화한 커버드콜 상품인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는 미국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하면서 잔존만기가 1일 남은 콜옵션을 매도함으로써 매일 나스닥100 지수 변동분의 1%까지 상승 참여하며 옵션 프리미엄 수취를 추구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이란의 충돌, 미국의 금리인하, 11월 미국 대선 등 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는 요소들이 다양하게 산재되어 있는 가운데, 나스닥100 지수에 투자하면서 월배당까지 기대할 수 있는 Kodex 미국나스닥100데일리커버드콜OTM ETF! 10월 22일 상장일에 예정된 이벤트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TF 명 |
Kodex 미국나스닥100 데일리커버드콜OTM ETF |
종목코드 |
494300 |
상장일 |
2024.10.22 |
위험 등급 |
1등급 (매우 높은 위험) |
총보수 |
연 0.25% (운용 0.219%, 판매 0.001%, 신탁 0.02%, 사무 0.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