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하는제인 25.03.21

33년만에 최고 상승률 기록한 일본의 부동산, 리츠 ETF로 돌아올까?

글로벌 경기 침체 속에서 나홀로 금리 인상을 강행한 나라가 있죠? 바로 일본입니다. 장기간 지속되었던 마이너스 금리 시대를 마감하고 2024년 3월 0.10%로 시작한 금리 인상은 현재 0.50%까지 올라온 상태입니다.

엔저를 고수했던 환율 정책도 점차 안정을 되찾아가면서 미국, 유럽과의 금리 격차가 축소되며 글로벌 시장은 일본 경제가 정상화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를 뒷받침해 줄 의미 있는 지표인 일본의 땅값(공시지가) 상승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버블 경제 이후 33년만의 최고 기록

일본의 공시지가는 전국 2만 6천곳의 표준지를 감정 평가한 것을 기초로 국토교통성이 결정한 토지 가격입니다. 그래서 일본의 부동산 시장을 파악할 수 있는 주요한 지표이기도 하지요. 올해 1월 1일 기준 발표된 일본의 공시지가는 전국평균 전년대비 2.7% 상승으로 1991년 부동산 버블 이후 무려 33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FunETF 프리미엄 회원만 확인 가능한 콘텐츠입니다. 회원 등급 확인
집필자

재테크하는제인 / 재태크하는제인 블로그 운영중

네이버 인플루언서(경제비즈니스)

안내사항
본 칼럼과 관련한 저작권은 원 저작자 개인 및 법인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본 칼럼을 복제 및 배포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본 칼럼은 특정상품에 대한 투자권유 또는 투자광고의 목적으로 제작된 자료가 아닙니다. 본 칼럼은 작성 시점에서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각종 자료와 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그러나, 본 칼럼의 내용은 확정적이지 않으며, 향후 변경될 수 있으므로, 미래에 대한 보증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본 칼럼에서 소개하는 투자방법은 개별 투자자들의 특수한 상황을 감안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으로써, 본 칼럼을 참고한 일체의 투자행위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은 투자자의 결정에 의하여야 하며, 당사는 투자자의 판단과 결정, 그 결과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키워드
연관 상품
많이 본 콘텐츠
엑셀 파일 생성중입니다.
본 팝업창을 닫을 경우,
파일 생성이 중단되오니 창을 열어두시기 바랍니다. (최대 5분 소요)
보고서 파일 생성중입니다.
본 팝업창을 닫을 경우,
파일 생성이 중단되오니 창을 열어두시기 바랍니다. (최대 5분 소요)